“보건관리 통해 근로자들 안전의식 바꿔
 실천 습관화되도록 ‘건강마중물’ 될 것”

▲한전KPS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전KPS는 전국에 걸쳐 수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 신재생에너지설비 등 다양한 발전설비와 국가 중요 전력망인 송변전설비 등에 대한 고품질 책임 정비를 수행하는 전력설비 정비 전문회사입니다.

제가 보건관리자로 근무하는 한전KPS(주) 보령사업처는 충남 보령시 오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3년에 발족해 5420MW의 발전설비를 정비하는 최대 사업장으로 국민의 생활편익과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 송주척 처장님을 비롯한 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보령사업처는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 인증사업장 선정 및 한마음 봉사활동 대상수상, 전사 품질경영상 4회 수상, 전국품질분임경진대회에서 11회의 대통령상을 수상 등 최고의 사업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전KPS 보령사업처에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보령사업처는 안전보건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인식해 안전보건 법·규정을 준수하고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증진해 직업병 및 재해예방으로 쾌적한 작업환경을 통해 회사와 직원의 발전과 건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 평가 결과 한국인의 중앙값보다 모든 영역의 스트레스 점수가 월등히 낮게 평가됐습니다.

최근 직원들의 연령이 높아지면서 뇌심혈관질환 및 대사증후군에 대한 문제가 대두됐고 건강증진활동의 일환으로 AGAIN 2030(20~30대 청년의 건강한 몸 만들기)의 캐치플레이즈를 내걸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해마다 안전보건공단 및 관내 보건소 등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소개하자면 뇌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뱃살(비만)클리닉은 체성분검사를 시행하고 분석 후 운동 및 영양처방을 5개월간 실천해 우수한 성적을 낸 직원에게 포상, 금연교실을 개설해 전문상담사의 관리로 6개월 성공자 포상 및 흡연ZERO 사업장을 꿈꾸고 있으며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체조교실(전문운동처방사 초빙)을 통해 작업 전후의 스트레칭 체조의 생활화,  절주와 영양교육·상담, 직무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전문강사 초빙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 2회의 정기적인 한마음봉사단의 헌혈캠페인 활동으로 환우들을 돕고 사업처 자체 혈액은행제를 운영해 헌혈증이 필요한 직원 및 가족,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데 실제 다수의 지원으로 우리 보령사업처의 보건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증진활동으로 2010년 건강증진 최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됐고 7년째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인증사업장’으로 재인증돼 젊은 원동력과 건강한 비전이 있는 사업장으로 건강의 정착기를 확고히 다져가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우리 회사의 자산은 뛰어난 기술을 가진 직원들입니다. 정년퇴직 이후에도 신체가 건강하면 근무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저는 이 좋은 기술을 가진 직원들께 특히 정년을 앞둔 직원분께 건강상담 끝에 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활기찬 얼굴로 오래 뵙자는 말씀입니다.

보건관리를 통해 생각이 변하고 생활속 실천이 습관화돼 긍정적인 변화로 나타날 때는 산업현장에서 근로자를 돕는 보건이란 좋은 몫을 선택받고 저 역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축복을 누릴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건강이 행복한 삶의 원천임을 잊지 않고 스스로가 건강관리자가 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끌어 올려주는 한바가지 시원한 ‘건강 마중물’이 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