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의 생명은 ‘안전’이다. 그간 발생했던 크고 작은 사고들은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운영가치임을 명백히 증명했다. 서울9호선운영(주)을 총괄하고 있는 피터 룬덴벨덴 대표이사는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정책은 안전이라고 강조하며 안전품질실의 중요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안전신문은 창간 특집으로 외국경영인이 생각하는 ‘안전경영’은 어떠한지 지면을 통해 알아본다. <편집자>

 

“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안전경영”

 

▲안전은 기업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정책이라고 하셨는데 대표님께서 평소 생각하고 계신 안전 철학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업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정책은 안전입니다.” 이 의미는 도시철도는 안전하지 않으면 고객으로부터의 외면은 물론이거니와 고객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고객을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며 이는 당연히 우리 회사가 지켜야 하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입니다.

아시다시피 서울9호선운영(주)은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도시철도는 대중인 고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만 보더라도 평일 평균 45만여명이 9호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9호선은 이렇게 많은 고객들이 매일같이 이용하는 대중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안전경영방침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전은 편리함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과 직원의 생명을 보호하는 최고의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간의 불편함은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전으로 인한 피해는 곧바로 인명피해와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도시철도 운영사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안전정책이야말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의 안전철학은 보다 이용고객 입장에서 그리고 보다 직원 입장에서 안전을 이해하려는 노력입니다. 저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9호선에서 근무한 순간부터 현재까지 고객은 물론 직원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주기적 의사소통채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앉아서 보고받는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에 나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원하는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철도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취임한 이후로 OHSAS 18001 취득,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등 회사 차원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진 것 같은데 취임 이후 어떤 점들이 가장 큰 변화로 보십니까?

발생된 어떤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관리에 있어 보다 중요한 것은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안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전예방을 위한 안전관리는 단순히 하나하나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위험으로부터 고객과 직원을 보호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안전관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9호선은 제가 부임한 후 국제안전표준규격을 만족하는 OHSAS 18001을 2014년에, 국내 철도안전 요구기준을 만족하는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을 2015년도에 각각 취득함으로써 국내외 안전기준을 충족하는 안전자격을 보유하고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단순히 관심만으로는 유지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CEO인 저는 물론 전 직원이 동참해 부여받은 각각의 역할과 책임을 이뤄낼 때 안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9호선은 국내외 안전규격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화된 안전관리 수행은 물론 이를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과 철도안전 등 안전시스템을 일원화해 조직을 전문화·단순화·통합화하셨는데 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산업안전은 직원과 사업장 중심으로 철도안전은 도시철도 전문성이 고려된 안전관리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9호선은 산업안전 중심의 OHSAS 18001 인증과 더불어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과정에서 두가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일원화된 안전관리체계를 수립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9호선의 안전관리주관부서인 안전품질실은 CEO 직속으로 조직했습니다. 또 안전품질실은 부서장을 임원으로 배치했고 안전관리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소속직원이 단 한번도 보직변경 없이 근무함으로써 전문성을 지속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전품질실은 전사적 안전관리를 위해 회사의 안전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해 현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 현업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해당분야에 안전관리 전문성을 갖춰 소속분야의 안전관리를 스스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9호선 조직은 상당히 슬림화돼 있습니다. 우리는 조직구성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현장중심으로 전문적 인력을 배치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역에서 근무하는 역무원은 ‘고객안전원’으로 지칭하고 기술자격을 보유한 초동조치요원이 배치돼 근무 중에 있습니다.

타 기관 역무원과는 달리 9호선 고객안전원은 비상상황 발생시는 물론 열차운행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골든타임이라 할 수 있는 최단시간 내에 초동조치를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고객의 안전을 위해 열차 및 역사내 거동수상자 등이 발생시 조치를 위한 보안요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운영함으로써 안전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9호선은 모든 현장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종합관제센터가 있습니다. 기술분야 직원은 물론 기관사를 비롯한 모든 운영요원들과 무전기(TRS)를 통해 모든 의사소통이 가능토록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오랫옹안 철도업무를 보신 전문가 입장에서 안전에 대한 시각이 남다르실 것 같은데 해외와 비교하면 한국의 안전문화는 어떻게 보십니까?

한국의 안전문화는 수준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아쉽게도 각종 사고를 겪으면서 국민 개개인은 물론이거니와 정부가 앞장서서 안전한국을 만들고 있는 점을 볼 때 충분히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안전문화가 형성돼 있다고 봅니다. 한국은 빠른 경제성장을 이뤄낸 것과 같이 안전문화도 상당히 빠른 시간 내에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지하철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다른 지하철에 비해 9호선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타 기관의 경우 시설물 정비 및 역사운영 등을 외부 용역업체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외주용역업체에 의한 사고도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9호선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분야인 열차운행과 관련이 있는 업무는 저희 직원이 직접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 CEO 직속부서인 안전관리 주관부서에 작업안전관리 전담인력을 배치함으로써 9호선 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작업에 대한 안전확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은 안전관리 주관부서에서 안전확인이 된 후 종합관제센터의 승인을 득해야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작업안전관리를 시스템화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9호선은 혹여 비상상황이 발생될 경우를 고려해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대응역량을 유지 및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획되지 않은 불시훈련을 실시함으로서 훈련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통신문이 전문 웹진과 비교될 정도로 높은 퀄리티로 매월 작성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그 Input·Output은 주로 어떤 내용인가요?

9호선의 안전보건통신문은 매월 작성돼 전 직원에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산업안전, 철도안전, 보안, 보건에 관한 사항과 사고사례 및 관련법령 개정 등 한달간의 안전을 총망라한 안전의사소통 채널의 일환입니다. 각 부서에서는 이 안전통신문을 안전교육에 활용함으로서 안전문화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직원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표님께서 추구하시는 안전경영방침에 대해 말씀바랍니다.

9호선 직원은 도시철도 전문가로서의 자부심과 노력이 동반돼야 합니다. 고객에게 안전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성이 필요한 만큼 직원들에게 소속감과 안정된 직장생활이 되도록 대부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도시철도의 특수성으로 인해 감정노동 등 직무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직원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회사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내 조직활성화를 위한 주요지원활동을 보면 자율적 안전활동 기회 부여를 통한 해외연수 및 각종 포상지원 제도 운영, 근로자 의견수렴을 위한 안전위원회, 조직 활성화 교육, 제안제도, 멘토링 등 임직원간 소통채널 운영, 체육시설, 안마사를 통한 헬스케어룸, 체육대회, 초청강의, 가족초청행사, 사내 음악회, 각종 워크숍, 20여개의 사내 동아리 운영 등을 통한 직원의 심신회복 힐링프로그램 운영이 있습니다.

 

▲출퇴근시간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라인에 비해 혼잡 극복을 위한 증차가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증차 해결방안을 어떻게 추진하시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주무관청인 서울시와 우리 9호선의 협업을 통한 노력으로 조기 증차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9호선에서는 혼잡 완화를 위해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열차 증편을 요청했고 서울시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룬 성과로 볼 수 있습니다. 9호선 2단계 연장구간 개통시에는 승강장 안전요원 운영, 급행 순환버스 운영, 네줄서기 운동, 시설개선, 각종 안전홍보 및 이용안내, 실시간 현장상황실 운영 등을 통해 고객안전 및 이용불편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특히 고객들의 질서의식과 협조가 혼잡 완화에 기여하고 있어 높아진 시민안전의식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