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시스템 구축, 설비·제도 지속 개선 '성과'

코레일은 지난해 '국민참여형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설비와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한 결과 안전운행서비스율 1.757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안전성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안전운행서비스율은 열차가 100만㎞를 운행할 때 발생하는 철도사고, 운행장애 등 고객 피해건수를 의미한다.
2005년 4.574건에서 2012년 2.647건, 2013년 2.359건, 2014년 1.942건, 지난해 1.757건 등 지속적으로 낮아졌다.
지난해 1.757건은 2005년 공사 출범 당시 4.574건보다 61.6% 감소한 수치로, 열차사고와 장애가 획기적으로 감소했음을 보여준다.
코레일은 지난해 대국민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철도안전지킴이' 제도를 신설했다.
일정 기간 철도안전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위촉되며, 평상시 철도안전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펼치지만 유사시에는 자원봉사자로 재난상황에 투입돼 사고 수습과 복구에 참여한다.
직원이 출·퇴근 및 업무 외 시간에도 열차, 장비, 시설의 안전 위험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신고해 사고를 예방하는 상시 모니터링 체계인 '안전신문고' 제도도 강화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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